LONG COMMUNITY, GREEN PLATEAU
강원원주 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조성 설계공모
LONG COMMUNITY, GREEN PLATEAU
지속되는 일상의 커뮤니티, 자연을 품은 혁신센터
원주 혁신센터는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한 도시 공공공간이 되어야 한다.
도시 공공공간은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을 통해 구현된다. 첫번째는 시민들에게 열린공간을 만드는 것, 그리고 두번째는 주변 도시 맥락을 고려하여 접근성과 개방성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는 시민들에게 개방된 입체적 도시라운지를 계획하였으며, 이 라운지는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한다.
시민들의 일상적 행위와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원주 혁신센터는 도시 속에 함께 숨쉬는 공간으로 지속되는 일상의 커뮤니티 도시공간이 될 것이다.
또한, 원주 혁신센터는 원주혁신도시의 녹색도시 컨셉을 잇는다.
원주 혁신센터의 부지는 근린공원과 연계되어, 원주혁신도시의 그린네트워크와 치악산 자연이 만나는 곳으로, 우리는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과 입체적 녹색마당이 함께 융합할 수 있는 시민의 숲을 제안한다.
도시와 자연, 일상과 커뮤니티를 잇는 도시공간을 통해 소통이 확장되는 장소에서 원주시민의 일상이 커뮤니티가 되고, 혁신센터는 자연과 공존하게 된다.
ANALYTICAL APPROADCH OF URBAN CONTEXT
원주혁신도시에서 구현해야할 2가지 가치 _ 도시 공공공간과 녹지체계의 존중
원주혁신도시는 주변의 자연지세의 영향으로 주거 - 상업 - 공공청사 건축물들이 녹지를 따라 구비구비 연결된 형상이다.
이러한 도시구조의 특성은 개별적인 건물들이 넓은 외부공간과 쾌적한 조망을 갖도록 만들었지만, 반면에 도시의 활성화된 가로나 도시 커뮤니티시설인 광장과 같은 공간은 부족한 현실이다.
원주혁신도시에서 중심되는 블럭은 공공청사, 상업시설, 녹지가 복합된 곳으로, 이 블럭의 건축물들은 도시의 활성화, 도시와 공공공간의 소통, 녹지와 도시공간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혁신도시구조를 만들 지 못한다.
공공건축물들은 보안을 위해 문들 닫아걸었고, 특색없는 상업시설들은 도시가로의 활성화에 기여하지 않는다. 때문에 취약한 인프라는 혁신도시의 주거단지를 베드타운으로 만드는 결과를 낳았다.
때문에 원주혁신도시에 들어서는 복합혁신센터는 시민들에게 도시 공공공간을 제공해야 하고, 또 원주혁신도시의 녹지체계에 순응하여야 하는 2가지 역할을 갖는다.
ANALYTICAL APPROADCH OF URBAN CONTEXT
도시, 자연과의 관계맺음의 방법
부지는 원주혁신도시 내의 끝자락에 위치한다. 원주혁신도시 녹지축이 부지의 동측면으로 이어지며, 서측면은 건강보험공단 2청사와 면하고 있다.
부지가 가진 잠재력은 남북축을 중심으로 동측의 자연, 서측의 도시에 접하고 있는 점으로 원주 혁신복합센터는 지리적으로 도시와 자연을 잇는 매개공간이다.
현재 원주혁신도시 내의 공공청사들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입지이며, 때문에 원주 혁신복합센터는 도시, 자연과의 관계맺음을 새로운 방법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우리는 부지 동측의 자연, 서측의 도시에 면해있는 특징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원칙을 세운다.
1. 부지는 서측으로 도시가로와 동측으로 자연-저층 주거지와 인접하고 있어, 혁신복합센터는 도시-자연-주거를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소통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2. 서측의 도시가로는 혁신복합센터의 저층부 개방공간과 통합하여 도시가로의 활성화를 만든다.
3. 레벨차이를 적극 고려하여 동측의 자연과 건물이 분리되지 않은 녹색건축을 지향한다.
CIRCULATION
원주 복합혁신센터에서 동선의 중심에는 아트리움이 있다.
아트리움은 도시가로에서 입체적으로 연결되며, 커뮤니티의 중심이자 동시에 동선의 중심이다.
아트리움은 1층의 홀을 통해 도시가로와 연계되는데, 이 1층의 홀은 도시가로에 열려있는 개방공간으로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착된 건강증진지원센터, 일자리지원센터가 위치한다.
1층과 2층은 커뮤니티 계단을 통해 연결되며, 문화센터, 수영장, 다목적강당 등이 위치한 2층은 문화공간으로 각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모이고, 교감하는 장소의 중심인 아트리움을 통해 통합된다.
LANDSCAPE PLAN _ GREEN SPACE
조경공간 _ 외부공간계획
원주 복합혁신센터는 크게 4개의 OPEN SPACE가 있다.
주변녹지와 접하는 접점부는 녹지가 대지로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기위해 녹지 경사에 맞춘 PLATEAU를 계획했다. 이 GREEN PLATEAU는 주변 생식을 이어주는 자연형 식재, 초지, 지피식물들로 계획된다.
도시와 접하는 도시가로는 시민들의 문화를 담기위해 비워지며, 1층의 홀로 연계하기 위한 진입마당이다. 이 진입마당은 복합혁신센터의 행사안내, 축제 등 다양한 행위를 위한 가로형 PLAZA로 계획된다.
주변 녹지와 건축물은 경사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관으로 통합된다. 녹지와 건물을 연결하는 STEP GARDEN은 지붕층의 휴게공간과 함께 관상용 식재가 계획된다.
건축물의 지붕은 ROOF GARDEN으로 계획되어 지역주민들의 텃밭으로 운영되며, COMMUNITY KITCHEN으로 간단한 음식을 나눠먹을 수있는 공간이다.